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건사고 경제 복지/봉사 인물 동영상 종합 돌발영상 정치 경제 행정 지방의회 종합 문화 여성 교육 학교소식 인물 종합 취재수첩 기획기사 사진기사 지역소식 동정 방문 행사 보도자료 종달새 칼럼 독자투고 의학상식 시민기자란 영천인 출향인사
최종편집:2019-10-16 오후 11:49:38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PDF게시판
뉴스 > 종합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공판장 포도 가격 제각각… 농민 불만
공판장, 농민 위한 농협 주장
2019년 09월 24일(화) 19:56 1079호 [영천시민뉴스]
 

ⓒ 영천시민뉴스
포도 시세가 공판장 경매에서 차이가 너무 심해 농민이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지난 9월 17일 한 농민은 “머루포도 60상자(5kg)를 작업해 농협 공판장과 다른 공판장에 반반씩 나눠 경매했다. 경매결과는 농협에는 5000원, 다른 공판장에는 9000원의 가격이 나왔다.

또 질이 약 떨어지는 10여 상자는 농협 공판장에서 2000원이 나와 불매했다. 경매사와 중상인이 짜고 치는 고스톱 같다.”면서 “불매한 뒤 다음날 포항에 가서 경매했는데, 1만1000원이 나왔다. 많은 상자는 아니지만 포항 시세와 지역 공판장 시세가 너무 차이가 심하다. 이렇게 하고도 영천에서 농민을 위한 공판장이다고 할 수 있나, 겉으로만 농민을 위한다는 말만 외치고 있는 꼴이다. 이를 개선하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농민은 또 “내가 영천에서도 다른 공판장에 경매, 포항 경매 등 다른 공판장에 내지 않았으면 가격을 모른다. 가격이 낮아도 농협 공판을 믿고 그대로 출하시키곤 한다. 다른 농민들에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한다.”면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노력하는 길 외에는 없는 것 같지만 피해 방지 대책을 하루빨리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해당 공판장 관계자는 “터무니없는 경매가는 없다. 우리도 새벽에 끝난 서울 시세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모든 것이 서울 시세로 돌아가고 있다. 농민들도 스마트폰으로 그날 시세를 알 수 있다. 그리고 같은 공판장에서도 앞에 물건과 뒤쪽 물건이 똑 같아도 1만 원 정도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포항이라고 매번 시세가 좋을 수는 없다. 하품은 그날그날 소매하는 차들이 많이 나오면 가격이 1만 원 이상 올라가고 소매차가 없으면 폭락하는 구조다. 경매사와 중상인이 짜고하면 다 부자되야 한다. 떨어먹고 떠난 중상인들도 많다.”면서 “농민들을 위하지 않으면 먹고 살 수가 없다. 우리는 농민들을 위해서 항상 일하고 있다는 것을 조금이라도 알아주길 바란다. 농협을 이용하는 농민들은 꾸준히 농협을 이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농협이 존재하는 이유다. 하소연 하는 이유를 이해는 한다. 농협을 믿고 애용해주면 더 좋은 결과를 농민들에 돌려줄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소식을 접한 다른 농민은 “우리도 아침에는 서울 시세를 받아본다. 시세를 알지만 그날 출하량은 그날 나가야 하기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나이 많은 어른들은 시세와 상관없이 출하날은 계속 출하하고 있다. 시세를 모르는 어른들이나 시세를 아는 우리나 나중 결과는 별 차이가 없다.”면서 “해결책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다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은 공판장 마다 전국 시세를 알려주는 모니터를 설치해 알려주는 것이 좋은 방법인 것 같다.”고 했다.
김영철 기자  
“시민신문을 보면 영천이 보입니다”
- Copyrights ⓒ영천시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천시민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영천시민뉴스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대구도시철도 영천연장 건의… 최 ..
화룡동 주민 “농로 통로박스 경사..
영천 5년 평균성장률 9.1%… 전국 ..
위험 처한 주인 구한 개
오염토양 처리공장 결사반대… 오수..
“영천시민 만큼 영천 좋아해요”…..
시민신문 창간 22주년 기념식… “..
[인터넷 뉴스]‘시민기자 기획취재..
영천큰장 고객사은대잔치… 우천에..
혼복 테니스대회 첫 개최… 지원금 ..

최신뉴스

한국당 ‘이만희 vs 김장주’ 공천..  
[1면화보]영천전투호국기념관 개관..  
자양에 화재 나면 포항서 먼저 출..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시작  
인구 11만 위해 영천시⇔한국국토..  
과실전문생산단지 기반조성사업 국..  
2020년 장학사업, 7억 편성  
[특집]“시정 최우선 과제는 인구..  
[주간포토]  
[시민기자 기획-25-1]“전통 지키..  
[시민기자 기획-25-2]“볼링으로 ..  
2개 단체 힘 모아 취약계층에 따뜻..  
영천알리미 역할… 여성리더 역량..  
양정자 짚풀공예 개인전… 지역문..  
지역사회 원로 역할… 23회 노인의..  


회사소개 - 연혁 - 임직원소개 - 윤리실천요강 - 윤리강령 - 편집규약 - 제휴문의 - 광고문의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찾아오시는 길
 상호: 영천시민뉴스 / 사업자등록번호: 505-19-58881 / 주소: 경북 영천시 조양공원길 24번지(창구동 26-9) / 등록일 : 2010년 9월 6일 / 발행인.편집인: 지송식
mail: smtime@chol.net / Tel: 054-333-1245 / Fax : 054-333-124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4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송식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