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건사고 경제 복지/봉사 인물 동영상 종합 돌발영상 정치 경제 행정 지방의회 종합 문화 여성 교육 학교소식 인물 종합 취재수첩 기획기사 사진기사 지역소식 동정 방문 행사 보도자료 종달새 칼럼 독자투고 의학상식 시민기자란 영천인 출향인사
최종편집:2019-12-10 오후 05:39:12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PDF게시판
뉴스 > 종합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오염토 반입저지 시민대책위, 법원 앞 시위
오염토에 대해 설명요구
2019년 11월 28일(목) 18:30 1088호 [영천시민뉴스]
 

↑↑ 대구지방법원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 영천시민뉴스
오염토반입저지 공동시민대책위와 시민단체는 11월 22일 오전 대구지방법원 앞에서 ‘청정영천수호 오염토반입저지’ 현수막을 펼쳐 들고 시위를 펼쳤다.

이날은 오염토를 운영하는 회사인 TSK코퍼레이션이 제기한 ‘대기 폐수처리시설 설치 신고 수리거부처분 취소(2019누 3187)’ 사건에 대한 1차 공판이 대구고등법원 41호 법정에서 열리는 날이다.

대책위와 시민단체, 오수동 주민 등 50여명은 이날 재판에 앞서 지방법원 도로변에서 이 같은 시위를 펼치며 주민들의 뜻을 재판부에 전했다.

시위 참여자들은 현수막 등 3장과 ‘손피켓’을 들고 청정영천을 지킨다는 굳은 의지를 대구시민과 법원 관계자들에 보였다.

오후 2시10분에 열린 재판에서는 원고측 변호인은 “영천시 관내 이미 동일한 오염토 처리 사업체가 북안 고경 등 2곳에 사업허가를 받아 운영 중인데, 영천시의 TSK 대기 폐수처리설치신고 수리거부 처분은 부당하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이에 피고측 변호인은 “오염토 가동시에는 어디에서 가져 올 것인지 그 계획을 밝혀달라”는 석명(사실을 설명하여 내용을 밝힘)요청을 했다.

이날 재판은 서로간의 주장을 듣고 마쳤으며, 다음 재판은 내년 1월 17일 오후 2시20분에 열린다.

재판부는 12월 9일 10시에 오수동의 현장 검증을 결정하기도 했다.

한편, 오염토반입저지와 시민단체의 대구법원 앞 시위 소식을 전해들은 시민들은 “영천시민들이 정말 대단하다. 앉아서만 큰소리칠 줄 알았는데, 큰 도시에 가도 할 말을 하는 사람들이다는 것을 새삼느꼈다. 또한 법원 검찰청 앞에서도 자신의 주장을 안 굽히는 시민들 모습에 박수를 보낸다.”는 격려성 말을 전하기도 했다.

시민단체의 이 같은 시위는 지난 2007년 3월 당시 선거법 위반으로 2심 재판 중이던 손이목 전 영천시장 담당 변호사가 대구고등법원장 퇴임 3개월 만에 손 전 시장 변호사를 맡자, 시민단체에서 고등법원장 퇴임한 변호사는 전관예우에 의해 올바른 판결이 안 이루어진다는 뜻에서 재판에 손을 떼라는 시위를 펼치며 대구지방 신문과 방송에 알려지기도 했으며 당시 고등법원장 퇴임한 변호사를 결국 손을 떼게한 이력도 가지고 있다.
김영철 기자  
“시민신문을 보면 영천이 보입니다”
- Copyrights ⓒ영천시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천시민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영천시민뉴스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단독]내년 고교 신입생 140명 부족..
“행정복지센터 위치변경, 4차선 도..
화남면체육회 총회, 회칙개정
[단독]한약축제 대표 프로그램 1위 ..
[단독]내년 영천시정 운영방향 보니..
[단독]체육회장 무투표 될까
남부동, 수능 격려물품 전달하다
[단독]옛 공병대 부지 상가, 사기 ..
버스승강장 시설개선
‘민간인쇄 조보’<1577년 발행&..

최신뉴스

[단독]멧돼지 사체훼손 쓸개채취 ..  
[1면화보]연말연시 분위기 물씬  
영천사랑상품권 추가발행  
영천시 청렴도 수직상승… 최하위..  
[단독]선원포럼 출연 강사 32명, ..  
그린환경센터, 등산로 조명등·전..  
민선7기 공약 추진율 30%… 공약 5..  
나눔이 있어 살맛나는 영천… 인재..  
[단독]영천서 보기힘든 이색 풍경..  
영천시 두 번째 식품명인 탄생  
시민신문봉사단, 제주귤 소비촉진 ..  
[주간포토]  
고3 청소년 꿈 토크 콘서트 열리다  
금호읍 신대리 마을회관 준공식 개..  
동부동 스포츠댄스반 경연대회 장..  


회사소개 - 연혁 - 임직원소개 - 윤리실천요강 - 윤리강령 - 편집규약 - 제휴문의 - 광고문의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찾아오시는 길 - 모바일
 상호: 영천시민뉴스 / 사업자등록번호: 505-19-58881 / 주소: 경북 영천시 조양공원길 24번지(창구동 26-9) / 등록일 : 2010년 9월 6일 / 발행인.편집인: 지송식
mail: smtime@chol.net / Tel: 054-333-1245 / Fax : 054-333-124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4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송식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