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건사고 경제 복지/봉사 인물 동영상 종합 돌발영상 정치 경제 행정 지방의회 종합 문화 여성 교육 학교소식 인물 종합 취재수첩 기획기사 사진기사 지역소식 동정 방문 행사 보도자료 종달새 칼럼 독자투고 의학상식 시민기자란 영천인 출향인사
최종편집:2020-08-03 오후 05:48:19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PDF게시판
뉴스 > 지방의회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의장단 선출 이모저모]
2020년 07월 07일(화) 09:15 1119호 [영천시민뉴스]
 
의장단 업무추진비 삭감 주장
●… 전종천 임시의장이 정회시간에 집행부 공무원과 언론에 대해 의장단 업무추진비 삭감 필요성을 언급.
전 의원은 의장단 구성을 두고 미래통합당 의원들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간에 협의가 잘 이뤄지지 않자 “젯밥에 마음이 있다”며 의장단 업무추진비를 언급하고 “의장 250만원, 부의장 150만원, 각 상임위원장 75만원이다. 시에서 예산을 편성할 때 줄여서 하면 된다. 언론에서도 이런 부분을 시민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강조.
이와 관련 의회사무국 관계자는 “업무추진비 삭감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라며 부의장 1석을 두고 협의가 안 되고 있는 사실을 상기하며 “국회에서 지방자치법을 개정하면 된다. ‘부의장 1인을 둘 수 있다’를 부의장 2인으로 개정해 주면 이런 문제가 해결된다.”고 설명.

5분 자유발언 시간준수 촉구
●… 최순례 의원이 의장단 선출을 앞두고 실시한 5분 자유발언을 두고 시기적으로 적절성 논란.
일부에서는 “발언의 내용이 의장단선출과 관련된 내용으로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부적절한 것 아니냐. 여기에다 5분 자유발언인데 10분을 넘겼다.”는 지적과 함께 “향후 좋지 못한 선례가 될 수도 있다”며 우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정기택 의원은 5분 자유발언과 관련 시간엄수를 위한 타임장치 설치의 필요성을 언급.
정 의원은 “과거 10분 넘게 한 경우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안다. 5분 자유발언은 통상 5분 이내에 해야 한다. 타 시의회에서는 5분이 지나면 마이크가 자동으로 꺼지도록 타임장치가 돼 있다.”며 “영천시의회에서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

정회시간 불만표출 의원 다수
●… 일부 의원들은 정회시간을 확정하지 않은데 불만을 표출.
A의원은 “봐주는데도 한계가 있지. 밤이 지났는데도 합의가 안 되면 어떻게 하나.”라며 불만을 표현.
B의원은 “다수니까 독식하겠다는 발상자체가 잘못됐다. 소수의 표를 존중해야 한다.”며 지적하고 “과거 소선거구제에서는 1위 1명만 당선됐다. 이제 중선거구제에서는 2~3위까지 당선된다. 비례대표도 있다”라며 이유를 설명.
C의원은 “조금 더 인내가 필요하다”며 불만을 우회적으로 표출.
D의원은 “자꾸 시간을 끌면 되나. 공무원 일 못하고 이렇게 (장기간) 앉혀 두어야 하나”라며 불만.

사회 맡은 임시의장 권한 막강
●… 의장의 권한이 막강하다는 사실이 후반기 의장단 선출을 위한 임시회에서 다시 한 번 입증.
전종천 임시의장은 첫째 날 의장석에서 첫 정회를 하면서 “협의될 때까지”라며 시간을 정하지 않은데 이어 둘째 날에는 조창호 의원이 5분 정회를 요청하자 정회시간을 5분이 아닌 “잠시 정회”라며 또 다시 시간을 정하지 않은 채 정회.
이에 우애자 의원은 “(정회시간을) 5분 (요청)했는데 왜 (개의를) 안 하나”라며 불만을 표현하기도.
또 서정구 의원은 “정회시간을 결정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채 무기한 정회.
장칠원 기자  
“시민신문을 보면 영천이 보입니다”
- Copyrights ⓒ영천시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천시민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영천시민뉴스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마늘가격 급등, 현 3800원 거래
최기문 시장 장남 결혼
영남대 대구대 총장, 영천귀촌 이유..
민간위탁업무 관리부실 무더기 적발
영천시민은 얼마나 행복할까… 행복..
창신경로당 회비 분배… 1인당 15만..
[시민기자 기획17]유행 따라 끝없는..
영천시의회 ‘7대5’ 대립구도 고착..
요양병원 진료 행위 논란 “불만”v..
자양면, 경로당 운영 재개… 운영 ..

최신뉴스

의장선거 앞두고 설전… “협의 하..  
영천시·대구대 힘 모으다… ‘한..  
산불방지 기관평가 최우수… 녹색..  
정신건강 사각지대 해소… 찾아가..  
경로당 부분 개방실시… 일상생활 ..  
노후경유차 조기폐차·LPG 1t 화물..  
지역발전 간담회 개최  
고경 지역사회보장협 회의  
전통시장 살리고, 지역 어르신 도..  
고교 맞춤형 교육과정 연수… 고교..  
“타 학교 학생과 정보공유”… 한..  
식품접객업소 방역의 날 운영  
영천시의회 ‘7대5’ 대립구도 고..  
[1면화보]벽화로 아름다운 영천  
영남대 대구대 총장, 영천귀촌 이..  


회사소개 - 연혁 - 임직원소개 - 윤리실천요강 - 윤리강령 - 편집규약 - 제휴문의 - 광고문의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찾아오시는 길 - 모바일
 상호: 영천시민뉴스 / 사업자등록번호: 505-19-58881 / 주소: 경북 영천시 조양공원길 24번지(창구동 26-9) / 등록일 : 2010년 9월 6일 / 발행인.편집인: 지송식
mail: smtime@chol.net / Tel: 054-333-1245 / Fax : 054-333-124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4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송식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